4년제학사학위

사회복지학과

Architecture

밝은 미래, 행복한 사회를 선도하는
사회복지학과

  • 학과사무실 032 - 610 - 0820
  • 학과장 032 - 610 - 0821
학과홈페이지

학과소개

사회복지사의 특수한 전문성과 현장의 요구를 바탕으로 실무능력의 배양, 대인관계기술의 강화,컴퓨터를 활용하는 사회복지행정능력의 강화를 목표로 설정. 이를 통해서 다른 사회복지학과에서 이루지 못한 차별적인 전문성을 갖춘 실무형 사회복지사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사회복지 전문인으로서의 창의와 인성을 갖춘 실무형 사회복지사의 양성하기 위하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능력의 획득 자기표현 및 대인관계 기술을 갖춘 전문인 사회복지행정기술을 갖춘 사회복지 전문인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과정 로드맵

교육과정 로드맵

교육과정

  • 교육과정 구조설계 핵심역량, 실천역량, 가치역량의 3단계 위계구조(3-layer hierarchy)를 갖도록 구성.
  • 가치역량 사회복지윤리와철학,사회문제론,인간관계론 등의 교과목으로 구성된 사회복지가치&윤리 영역을 통하여 획득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관계와 존재감을 형성하는 핵심적인 역량이다.
  • 핵심역량 최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력하게 요구되는 사업기획 및 평가 역량으로, 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설계된 전공과목은 사업계획서 작성, 프로포절 실무, 사회복지통계 등이 있다.
  • 실천역량 실천방법론과 실천기술론으로 구별하여, 역량강화를 추구한다, 특히 실천방법론에서는 최근 현장에서 중요시되는 지역조직론, 사회복지시설창업 등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