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실내건축디자인학과

Interior Architecture Design

인간의 삶의 공간을 창조하는
디자인예술
실내건축디자인학과

  • 학과사무실032 - 610 - 3330
  • 학과장 032 - 610 - 3333
학과홈페이지

학과안내

국내 최초로 1990년 전문대학 실내건축디자인과를 개설하여 현재까지 약 25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고 실내건축의 전 분야에서 두터운 인맥층을 형성하였다. 1998년 이후 시대를 앞서가는 특성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각자의 미래진로를 선택하는 수요자 중심의 디지털 실내디자인 스튜디오 교육프로그램(S-DIDSP)으로 차별화된 교육을 하고 있다. 2008년부터는 전공심화 학사학위과정을 운영하여 매회 졸업생을 배출하고있다.

교육목표

전문학사학위와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교육과정의 연계

지식정보화사회에 능동적이고 창의적 사고를 햠양하여 실내건축 경영관리 능력을 갖춘 현장중심의 실무 교육을 목표로 한다

교육과정

교육과정은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 디자인, 경영 관리로 나누어지며, 이론교과목과 프로젝트중심의 스튜디오교과목으로 구분한다. 전공심화과정의 수업내용은 이론과 실무내용을 통합하여, 다차원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중견 실내건축전문가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실무 작업을 교육에서 피드백 함으로써 학습효과를 높인다. 세부과목은 매학기 현장 프로젝트수업과 연계된 디지털실내건축스튜디오, 디지털 프레젠테이션 등의 실무실습수업과 디자인트렌드, 공간과 미디어, 전통공간의 이해, 실내건축조사방법론, 실내건축현장경영, 공간디자인마케팅, 유니버설디자인, 실내건축총론 등의 이론수업으로 구성된다.
4학년 1년 과정의 학점수는 36학점 이며, 매학기 18학점으로 구성된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로드맵

교육과정 로드맵

취득학위

공학사 실내건축전공

취득자격증

실내건축기사, 건축기사, 건축설비기사, 건설안전기사, 컬러리스트기사 등

취업분야

인테리어 디자인 사무실, 인테리어 시공업체, 건축설계사무소, 건설회사, 가구회사, 전문브랜드 인테리어 관련업체, 디스플레이 관련업체, 인테리어코디네이션 관련업체, 조명관련업체, 실내건축 그래픽디자인 관련업체 등

교과목별 주요내용

교과목별 주요내용
교과목명 주요내용
디지털 실내건축 스튜디오 Ⅰ
(DIGITAL INTERIOR
ARCHITECTURE STUDIOⅠ)
현장에서 수행중인 실무프로젝트를 수정 보완시키며 공간의 시각적인면 뿐 아니라 클라이언트의요구 및 효율성 까지 고려하여 고급 디지털 이미지 표현과 기술에 대한 탐구하는 능력을 발전시킨다.
디지털 실내건축 스튜디오 Ⅱ
(DIGITAL INTERIOR
ARCHITECTURE STUDIOⅡ)
디지털 사회의 다원화 현상에 대응할 수 있는 실무 프로젝트를 시행하며 유비쿼터스 공간 개념,새로운 실내재료개발 등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의 유형을 개발하는 능력을 발전시킨다.
실내건축 마케팅 프리젠테이션 Ⅰ
(MARKETING PRESENTATION
OF INTERIOR ARCHITECTUREⅠ)
실내건축 마케팅 전략과 디자인을 종합하는 보고서 작성 및 브리핑 방법에 관한 기초이론과 실습을 통해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논리적인 기획과 홍보 능력을 향상시킨다.
실내건축 현장경영
(PROJECT MANAGEMENT
OF INTERIOR ARCHITECTURE)
실내건축은 생산과정이 표준화되기 어렵고 다양한 현장에서 작업하게 된다. 현장책임자로서 클라이언트와 약속한 물건을 예정된 공기 내에 실행예산 범위 내에서 공사하는 책임을 맡을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공간 디자인 마케팅
(SPACE DESIGN MARKETING)
모든 공간은 직, 간접적으로 상업적·마케팅적 배경을 두고 있다. 따라서 그 배경을 이해하고 시장 마케팅이론을 습득하여 실질적 사례연구분석을 통한 디자인, 공간, 경영의 최적의 융합을 창출하기 위한 전략과 매니지먼트 능력을 배양한 .
공간 미디어
(MADIA IN SPACE)
실내건축 디자인 교육과 관련한 IT의 맥락 안에서 컴퓨터 기반 디자인 응용으로 물리적 공간과 가상 공간의 속성을 다루고 인터랙티브 커뮤니케이션의 응용을 모색한다.
실내건축 조사 방법론
(METHODOLOGY OF INTERIOR
ARCHITECTURE SURVEY)
다양한 수요자 계층의 요구를 분석하고 수요계층에 대응하는 공간개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조사 방법의 이론적 내용과 분석기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사례별 조사방법론을 적용시킨다.
실내건축비평
(CRITIQUE OF INTERIOR
ARCHITECTURE)
최근 현대 실내건축을 비평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현대 패러다임의 변화를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다양한 작가 및 작품을 비교 분석하여 개인의 의견을 교환하고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영어
(PROFESSIONAL ENGLISH)
실내건축 관련 전공영어를 실무 중심으로 배워서 외국인 클라이언트 및 해외 현장에서 원활하게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