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영상&게임콘텐츠과

Visual Image& Game Contents

영상분야의 인재를 양성하는
영상 & 게임콘텐츠과

  • 학과사무실032 - 610 - 3474
  • 학과장 032 - 610 - 3471
학과홈페이지

학과동영상



학과 소개

만화영상, 웹툰, 디지털사진 및 동영상촬영과 프로그래밍 분야, 3D캐릭터애니메이션, 3D게임그래픽과 프로그래밍 분야의 내용으로 구성된 예술과 공학의 융ㆍ복합 학과로 영상 및 게임콘텐츠 분야의 전공 이론과 제작기술 부문 전문 인력양성을 하게 됩니다. 기초교과과정은 공통으로 진행되며 2학년수업에서 만화&사진 콘텐츠 교과목과 3D게임&3D애니메이션 콘텐츠 교과목 전공선택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학과 교육목표

콘텐츠 제작사에서 요구되는 인성을 갖추고, 창의력을 겸비한 NCS기반의 영상 & 게임콘텐츠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인재양성유형

인재양성유형
인재양성유형 직무 직업개요
게임콘텐츠제작
인력
모바일 / PC온라인게임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부문: 게임기획과정에서 시작되는 역할로서 전반적인 프로그래밍을 담당하게 된다.
그래픽디자인 부문 : 3D게임캐릭터 모델링 및 맵핑, 3D소품모델링 및 맵핑, 3D배경모델링 및 맵핑, 3D게임애니메이션 부서(팀)에서 Photoshop, Max, Z-Brush등의 그래픽제작용 소프트웨어 활용 제작 담당
3D 게임캐릭터 및
배경 디자인
(모델링 / 맵핑)
3D 게임애니메이션
3D애니메이션제작
인력
3D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디자인
(모델링 / 맵핑)
메인프로덕션 부문 : 3D캐릭터 모델링/맵핑 팀, 3D캐릭터애니메이션 팀에서Photoshop, Maya, Max 등의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폴리곤모델링, 캐릭터리깅(셋업), 3D캐릭터애니메이팅 담당
포스트프로덕션 부문 : Maya, Max, Nuke, After effect 등의 그래픽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라이팅, VFX, 렌더링 및 합성/편집 담당
영상합성 / 편집디자인
VFX
만화콘텐츠제작
인력
만화(웹툰) 작가 출판만화 및 웹툰, 카툰 부문에 작가로 활동하는 인력으로 주로 온라인매체에서 연재하는 형식으로 활동
세계관 설정, 만화스토리구성, 채색, 작화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되며, 그래픽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표현하는 직업
산업체수요중심의 디지털사진, 동영상, 2D캐릭터디자인, 출판 일러스트레이션, 홈페이지 제작, 2D영상 콘텐츠 관련 직업

교육과정 로드맵

구분 1-1 1-2 2-1 2-2 직무 연계자격증
교양과정
(직업 기초
능력)
정보능력          
사회봉사1      
전공기초 컨셉아트 진로탐색 및
자기개발
       
그래픽디자인 소묘   직업탐색 및
자기개발
기초만화
콘텐츠드로잉
기초조명    
디지털사진      
관찰과표현      
3D컴퓨터그래픽      
기초영상편집      
C/C++      
전공공통       포트폴리오    
NCS 기반
(현장중심)
교과목
  만화게임세계관 만화콘텐츠
스토리구성
작화 만화&사진
콘텐츠
 
    만화콘텐츠채색  
전공   디지털만화창작 디지털프로젝트Ⅰ 만화게임컨셉
워크샵
  캐릭터디자인 포토샵Ⅰ 포토샵Ⅱ
    2D모션캐릭터
워크샵
출판
일러스트레이션
  윈도우
프로그래밍
어플리케이션
디자인Ⅰ
디지털프로젝트Ⅱ
    포트레이트 어플리케이션
디자인Ⅱ
  포토스케치 제품사진Ⅰ 제품사진Ⅱ
  3D캐릭터 텍스츄어 인터넷
프로그래밍Ⅱ
UI/UX프로그래밍
  인터넷
프로그래밍Ⅰ
  플래시
액션스크립트
NCS 기반
(현장중심)
교과목
    3D게임캐릭터모델링 UI/UX 프로그래밍 3D 게임콘텐츠 게임그래픽
전문가자격증
1,2급
    3D게임맵핑 플랫폼응용
프로그래밍
전공   JAVA 모바일프로그래밍 3D로폴리곤모델링
  데이터베이스개론 하이브리드앱개발  
  3D게임애니메이션 3D게임배경모델링  
    3D게임프랍모델링  
    3D게임맵핑워크숍  
NCS 기반
(현장중심)
교과목
    3D캐릭터애니메이션   3D애니메이션
콘텐츠
 
전공 3D컴퓨터그래픽 3D페이셜모델링   3D디지털라이팅 워크숍
  3D캐릭터리깅&셋업   3D디지털영상편집
  3D동작표현   3D캐릭터응용동작
현장중심
실무교육
      캡스톤디자인    
      현장실습

학교기업 제펫스튜디오 운영

부천대학교 내에 '극장용/방송용 3D애니메이션', '게임콘텐츠', '영상편집디자인', '교육용콘텐츠(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제작을 위한 학교기업 [제펫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표 참여 작품은 극장용 3D애니메이션<뽀로로 슈퍼썰매 대모험>, 방송용 3D애니메이션<버블버블 마린> 등이 있습니다.
학교기업 [제펫스튜디오]에서는 콘텐츠 제작실무와 전공학업을 겸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희망자에 한하여 주간반은 저녁 6시~9시 까지, 야간반은 최대 오전 10시~오후 4시 까지 제작스탭으로 참여할 수가 있고, 취업자 자격으로 4대 보험에 가입이 되며, 졸업 후에는 신입사원이 아닌 경력사원 자격으로 협력 콘텐츠 제작사로 취업을 연계하고 있습니다.

▸계약직 제작 직원채용 프로그램
▸현장실습 프로그램(종일과정 프로그램/교과중 프로그램)
▸인턴십 프로그램

취업분야

방송영상제작사, 게임제작사(3D게임그래픽/프로그래밍), 극장용/방송용 3D애니메이션(3D애니메이터, 3D모델러&맵퍼), 만화가, 웹툰작가, 캐릭터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2D애니메이션원화가, 출판사, 영상제작사, 교육용콘텐츠제작사, 교육용콘텐츠 창업, 리터칭전문가, UI/UX 디자인, 홈페이지디자인 제작사, 콘텐츠서비스운영회사, 앱 제작사, 웹(홈페이지)개발업체, 모바일콘텐츠개발업체, IT기술분야, 프로그램 개발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