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경영과

​​
Business Administration

창조적 비즈니스 시대를 이끌어갈
크리에이터들이 모인 곳 경영과

  • 학과사무실032 - 610 - 3420/3429
  • 학과장 032 - 610 - 3425

학과소개

경영과는 급속한 기업 및 사회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유능한 경영분야의 대표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현대의 국제화·정보화 사회에서 수행되는 기업경영의 실태를 분석 파악하고, 기업경영에 필요한 지식과 관리기법을 습득하고, 컴퓨터활용 능력과 외국어 능력을 갖춤으로써 전문직업인으로써 창의와 인성을 갖춘 성실하며 책임감 있고, 창조적인 실무경영인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NCS 기반의 교육과정 개편으로 마케팅과 회계실무능력 등 경영학 전반에 관한 기본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하도록 지도하며, 기업의 다양한 정보를 적절히 처리·분석·활영하는 기법을 교육하고, 전문자격증 취득과 전문 창업교육을 통하여 21세기 정보화·국제화 시대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학과교육목표

현장실무 능력과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경영관리자를 양성하기 위한 경영기법과 경영실무 교육을 목표로 한다.

인재양성유형

인재양성유형
인재양성유형 직무 직업개요
회계사무원 회계·세무 사업체의 제반 거래 사항을 기록/정리하고 원가계산을 통하여 제조원가를 산출하고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실적을 파악하기 위하여 결산절차에 따라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등의 재무제표 작성
마케팅사무원 마케팅 및 고객관리 마케팅 활동을 위한 중장기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시장환경 분석, 고객확보 전략 분석 등을 통해 판매촉진 활동 업무 처리

교육과정 로드맵

구분 1-1 1-2 2-1 2-2 직무 연계자격증
교양과정
(직업 기초
능력)
기초외국어능력1
(영어,중국어)
기초외국어능력2
(영어,중국어)
자기개발능력      
정심(正心)교육 수리능력        
사회봉사1 정보능력        
전공기초 경영학원론 거시경제학 직업탐색 및
자기개발
     
경제학개론 진로탐색 및
자기개발
       
프리젠테이션과
엑셀 기초
         
NCS 기반
(현장중심)
교과목
  결산관리 원가계산 세무정보시스템
운용
   
    회계정보시스템
운용
     
    STP마케팅믹스
전략
고객서비스관리    
    고객정보관리 유통고객지원    
전공 회계원리 금융기관의 이해 무역실무기초 재무관리    
경영정보시스템 생산관리 인적자원관리 상법    
  경영조직론 프랜차이즈 실무 기업창업론    
      프랜차이즈 시스템
운영 실무
   
    전자시장과 소매유통* 전자유통 실무실습*    
현장중심
실무교육
    직무체험 현장실습(1)      

* 주문식 교육운영 선정 교과목

취득자격증

교육과정
경영관련 자격증 경영지도사, 서비스경영관리사, 경영진단사, 판매사, 품질관리사, 물류관리사, 노무사 등
재무·회계관련 자격증 증권분석사, 투자상담사, 재무설계사, 선물거래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관세사, 전산회계1·2급,
세무회계1·2급, 회계정보사 등
전산관련 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 ITQ, MOS, 워드프로세서, 인터넷정보검색사, 정보처리기사 등

취업분야

각 기업 재경분야의 회계 및 경리사무원 또는 마케팅 및 고객관리를 담당하는 마케팅사무원, 본교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진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