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경영학과

Business Administration

창조적 비즈니스 시대를 이끌어갈
크리에이터들이 모인 곳
경영학과

  • 학과사무실032 - 610 - 3420
  • 학과장 032 - 610 - 3425
학과홈페이지

학과안내

1979년 부천대학 개교와 함께 설립된 경영학과는 급속한 기업 및 사회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유능한 경영분야의 대표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현대의 국제화·정보화 사회에서 수행되는 기업경영의 실태를 분석 파악하고, 기업경영에 필요한 지식과 관리기법을 습득하고, 컴퓨터활용 능력과 외국어 능력을 갖춤으로써 전문직업인으로써 창의와 인성을 갖춘 성실하며 책임감 있고, 창조적인 실무경영인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목표

현장실무 능력과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전문경영인을 양성하기 위한 고급 경영이론과 전문 경영기법 교육을 목표로 한다.

무엇을 배우나?

경영학과 전공심화과정에서는 학생 자신의 필요와 요구에 의해 진행되는 자기주도형(self-directed) 교과과정을 편성하여 이를 제공하고 자신의 직무에서 필요한 문제해결에 창의적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위해 학습과정의 로드맵을 통해 다양한 학습방법의 개발과 학생들의 참여로 보다 협력화된 강의가 진행되며 자신의 직무와 통합되는 학습방법은 기존의 4년제 교육과정과의 차별화되어 의미 있는 경쟁력이 생성·강화됩니다.

일반교육과 실무교육 간의 연계가 증가되어 차후 졸업생의 필요에 의해 진행되는 고등교육 부문과 직무교육훈련 분야에 대해 본교에서 제공하는 재직자 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추가적인 보수교육을 통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실무 적응능력 향상을 기대합니다.

무엇을 배우나?

교과목표 강의개요

교과목표강의개요
교과목명 주요내용
3-1 학기
전공과목
금융경제실무 실물경제의 이면을 흐르는 금융경제를 이해하기 위해 금융 일반, 금융 기관, 금융 시장, 금융 정책 등에 대하여 기업 현장에서 당면하는 실무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기업경영분석의 실제 기업의 회계자료를 분석하여 과거 경영의 실태나 업적을 평가하고 현재의 경영실태를 파악하며,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요인들과 관련된 비 회계자료의 분석과 질적 자료의 분석 등도 학습한다.
커뮤니케이션 기업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고 분석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아울러 자신의 문제해결 방법이나 다른 사람에게 발표하여 이를 설득하는데 있다.
중급회계 회계원리에 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재무회계의 기초이론과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의 측정방법, 회계순환과정, 재무회계의 특수 분야(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 주당순이익, 회계변경과 오류수정 등)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광고와 판매촉진 제품의 개념을 전달하고 구매장애 요인을 제거하는 데 필요한 소비자 행동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구체적으로는 광고와 판매촉진 그리고 광고와 판매촉진의 통합적 기획과 집행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연구하고 그룹 프로젝트를 통하여 광고/판촉기획을 수립한다.
마케팅 시뮬레이션 고객욕구의 파악, 가치제공과 함께 기업의 수익성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관리, 마케팅 전략을 이용하여 마케팅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마케팅 실무응용 능력과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마케팅 지식의 전략적 활용방안을 강조한다.
3-2 학기
전공과목
전략적 관리회계 경영자의 관리 목적과 관련하여 경제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재무적 정보를 마련하기 위해 투자 의사결정과 특별의사결정, 경영계획, 예산통제, 경영분석, 업적평가, 원가정보 등을 학습한다.
노사관계실무 노사관계의 안정과 협조를 이루기 위해 이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과 노사관계에 중요한 당사자인 노동조합 및 노사관계제도와 노사분규 해결을 위해 전반적 내용의 포괄적 이해를 해야 한다.
시장조사실무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 수립에의 이용 등을 실무적으로 접근한다.
프리젠테이션 실무기획 프리젠테이션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사업의 타당성 분석부터 기획, 통제, 실행 및 종료에 이르는 각종 프로세스의 이론 및 실무기법을 활용한다. 이를 토대로 기업 조직이 갖고 있는 경영활동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총체적인 관점에서의 경영활동 분석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증권투자론 증권 및 금융시장 투자정책의 형성, 유가증권의 평가와 선택을 위한 분석과 투자관리의 문제 등을 연구한다. 또한 금융제도를 구성하는 구성요소인 금융매체, 금융시장, 금융기관을 거시적으로 조명하고 각 구성요소의 기능과 역할을 우리나라의 현 제도를 기준으로 기본적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MIS 시뮬레이션 학습자의 기업에서 직위 및 업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동적 정보처리 능력이 요구된다. 기업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일치시키는 학습자의 정보 경력 개발 과정을 설계하게 한다.
4-1 학기
전공과목
리더십 조직운영 과정에서 리더에게 요구되는 의사소통 능력, 경력개발, 조직상담, 리더십 훈련에 관한 지식과 기법을 중심으로 학습하여 조직 내에서 발생되는 여러 갈등을 해결하고 조정하며 비전제시 등 리더에게 부합되는 실천적 지식과 기법을 학습한다.
무역실무 기업의 국제거래에 관련된 실무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무역거래의 탐색, 무역계약의 체결, 운송·보험·결제, 수출입 이행, 클레임의 해결 등의 내용을 실무매뉴얼 중심으로 학습한다.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경제의 전개 과정과 성장요인, 발전 전략 등 학습하고 주요 부문별 과제를 살펴봄으로서 기업이 당면한 환경을 이해하고 실물경제에 대한 폭넓은 실무 감각을 익힌다.
재테크실무 주식, 채권, 옵션, 선물 등의 금융자산들이 거래되는 증권시장과 증권거래제도 및 금융자산들의 균형 가격 결정에 대해 살펴보고, 금융자산에 대한 효율적인 투자기법과 투자평가방법 및 재테크기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중소기업경영론 중소기업의 법률적·경제적·환경적·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수 중소기업의 문화적 특성과 관리시스템을 중심으로 인적자원관리 및 조직개발을 정착, 기업문화 강화 및 관리과정을 연구하고 우수 중소기업의 특성을 소개한다.
데이터관리시뮬레이션 기업운영을 위한 다양한 데이터의 관리를 통하여 기업의 계획된 사업 수행능력 평가 및 사업성 평가 등 많은 기업의 데이터 경영사례에 대한 학습과 관리방법의 습득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천하는 과정에 역점을 둔다.
4-2 학기
전공과목
신제품 개발전략 신제품 개발전략은 신제품개발에 대한 업무프로세스 구조와 개발프로젝트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짧은 시간에 완결할 수 있는가에 주력해 각 기능부서 업무를 통합과 사례분석을 통한 이론을 활용해 연구개발의 운영전략에 초점을 맞춘다.
e-비즈니스 이해 가치사슬에 새로운 정보기술을 배치하여 투명성과 가시성을 높이고, 협력사 외부거래주체와의 가치 사슬을 연계하여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 성장기회, 새로운 시장개척 등의 방안을 학습한다.
세법과 세무실무 세법에 따라 징수 또는 납부해야 할 세액을 계산하는 문제와 관련된 모든 과정을 다룬다. 법인세,소득세, 부가가치세, 상속세, 증여세, 관세, 지방세 등 주요 세법의 내용과 절세 대책 및 이들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기업과 경제 경영자들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경제개념 및 분석적 체계를 제공하여 세계경제에 영향을 주는 거시경제적 요인들을 살펴보면서 기업의 투자정책, 리스크 관리, 금융 등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해석하고 연구하고자 한다.
소비자행동의 이해 소비자가 어떻게 구매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하여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가 하는 것을 배우고자 한다. 또한 사례 연구 및 심층 면접에 바탕을 둔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소비자 행동 지식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재무 시뮬레이션 재무관리 관련지식을 실제 기업활동에 접목하여 응용하는 과목이다. 재무관리에서 배운 자금조달,자금운용, 투자분석, 경영분석 등의 기법을 기업운영에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지원노력

- 상시진로지도시스템(학기상시) 운영, 회사설명회 및 취업실무특강(연4회) 운영
- 현장실무견학(연2회) 운영, FETS(산업체전문가) 초청특강(연12회) 운영
- 기취업자 성공사례발표회(연4회) 운영, 취업예비학교(연2회) 운영

경영학과 전공심화과정 및 야간반 학생의 학습편의를 위한 첨단강의실과 전용강의실 그리고 스터디 카페테리아, 북카페 신설과 편의시설 영업시간 연장을 통해 야간교육의 활성화를 유도합니다.
전공심화과정 재학생과 야간반 학생의 학습지원을 위한 전담조교를 배치하며, 행정부서의 전공심화과정 전담부서 신설로 교육 및 행정지원 공백이 없도록 노력합니다.
학생상담센터와 취업정보센터를 연계하여 이직, 전직상담과 역량강화 프로그램 안내, 생애설계 등을 전문 카운셀러와 전문가 특강 등으로 재학생에 대한 카운셀링이 가능하도록 배려합니다.

취득자격증

  • 경영관련 자격증 경영지도사, 서비스경영관리사, 경영진단사, 판매사, 품질관리사, 물류관리사, 노무사 등
  • 재무ㆍ회계관련 자격증 증권분석사, 투자상담사, 재무설계사, 선물거래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관세사, 전산회계1·2급, 세무회계1·2급, 회계정보사 등
  • 컴퓨터관련 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 ITQ, MOS, 워드프로세서, 인터넷정보검색사, 정보처리기사 등

졸업후의 진로는?

국내 대기업 일반 사무관리직, 영업관리직, 은행 및 금융기관, 정보관리 및 회계·경리직, 공기업 및 공공기관 행정관리직, 언론·홍보기관, 제조업 연구개발 및 생산·품질관리직, 소자본 창업, 기타 전문직, 교육 기관 등의 취업기회의 확대와 함께 매년 일반대학원 및 경영대학원 진학에 성공하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