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Industrial Design

창조적 전문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구)산업디자인과 

  • 학과사무실032 - 610 - 3384
  • 학과장 032 - 610 - 3411
시각디자인
UI/UX 디자인
디자인 비즈니스

학과홈페이지

학과안내

1979년 개교시 도안과로 시작한 본 학과는 항상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디자이너 배출에 역량을 다하고 있으며, 현 정보화 디지털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을 위하여 3년제 학제에 이은 전공심화과정(4학년)의 도입으로 보다 심화된 교육내용, 방법론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이에 인성교육, 감성교육, 실전교육이라는 인재 양성 목표를 세우고 적극적 사고력을 지닌 디자이너, 창조적 디자이너, 시대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디자이너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방법을 도입, 교육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교육철학

교육철학

교육목표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시대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기획력과 경쟁력있는 현장중심형 디자인해결력을 갖추도록 하며, 직업윤리를 바탕으로 디자인비지니스 창업의 필요 소양을 교육한다.

구체적 실천

- 학과의 강점인 디지털 응용디자인에 기초한 현장중심형 교육과제 해결 능력과 이해력 배양
- 글로벌 네트워크 활동을 위한 외국어능력 및 다양하고 합목적적인 프레젠테이션 기술 강화
- 산학관 연계과정을 통하여 전문적 기술(기능)을 구현하고 시험을 통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특정한 문제의 해결책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지식과 기술을 갖추는 국가자격체계 (KQF6수준)에 걸맞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디자인마케팅, 디자인비지니스 등의 창업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개인창업의 가능성 확보 교육시스템

교육시스템

교육시스템

취득학위

디자인 학사 (4년제) Bechelor of Design(Industrial Design Major)

교과목별 주요내용

교과목별 주요내용
교과목명 주요내용
인더스트리얼디자인스튜디오 I,II
Industrial Design Studio I,II
제품,운송기기등의 복합적인 입체물의 시스템디자인을 해결하는 과정으로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보다 입체적인 관점으로 확산하고 디자인을 새로운 문화의 창출의 개념으로 접근하도록 함으로써 통합시스템 개념의 제품디자인 해결방법을 이해하고, 프로세스를 연구한다.
디지털컨텐츠디자인 I,II
Digital Contents Design I,II
시각정보와 관련되는 다양한 디지털 컨텐츠를 UX (사용자경험)개념을 바탕으로 디자인해결하고 제시하는 고급테크닉을 구사할 수 있도록 교육함으로써 시각정보를 획득하고, 가공하고, 제시하는 효율적 기술과 의미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산학워크샵 I,II 기업과의 산학협동 디자인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해결 해나가야 하는 다양한 과정에 대한 집단,개별 워크샵 진행
디자인비지니스
Design Business
디자인활동의 마케팅과 매니지먼트에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디자인에이젠시 창업이나 디자인관리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쌓도록 한다.
포트폴리오
Portfolio
교육과정에서 학습한 디자인결과물들을 온라인, 오프라인 미디어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프레젠테이션하는 테크닉을 학습한다.
실무영어 I,II
English in Design I,II
영문서식 작성/ 관리방법을 익히고, 실제적인 비지니스 영어를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글로벌 디자인활동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서식류 작성,관리, 프레젠테이션 기법등을 원어민과 함께 실습을 통하여 익숙하게 한다.
일본어회화 I,II
Japanese Conversation I,II
일본어회화 과정으로 원어민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일본어 문자, 문법, 기본적인 의사표현등의 일본어 기초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