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항공서비스과

Airline Services

인성, 지성, 예절을 겸비한
전문서비스 인재의 요람 항공서비스과

  • 학과사무실032 - 610 - 0840
  • 학과장 032 - 610 - 0843

학과동영상



학과소개

부천대학교 항공서비스과는 항공 및 관련 서비스 분야, 기업체 사무직 등 서비스 분야 전반에서 폭넓게 활약할 수 있는 글로벌 역량과 서비스 마인드를 가진 전문 서비스 인재 양성을 목표로,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다음의 역량을 갖춘 전문 서비스 인재를 양성합니다.

인성과 자기개발 역량

  • 사람다운 사람을 양성할 수 있는 인성 중심의 교육 실시
  • 비전 설정과 개별적 로드맵 설계 및 전략적 추진
  • 대학생활을 통한 능동적이고 책임감 있는 태도의 생활화

항공서비스 실무 역량

  • 항공 서비스 전문가에게 필요한 서비스 실무지식 습득
  • 실무경험 전문가로부터 현장체험형 실습 교육
  • 실무실습을 통한 항공전문가로서의 원활한 업무 수행 가능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

  • 글로벌 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영어 및 일어 등 외국어 능력 함양
  • 세계 각국의 문화와 국제 감각을 익힐 수 있는 글로벌 문화 교육
  • 자신감 있게 자신의 의사를 논리적,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함양

폭넓은 취업 역량

  •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1인 5개 이상 자격증 취득
  • 항공예약발권자격증, 컴퓨터관련자격증, 비서자격증, 외국어 관련 자격증 등 취득
  • 자신감 있게 자신의 의사를 논리적,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함양

학과 교육목표

바른 인성과 글로벌 어학역량을 갖추어 항공서비스 및 사업지원 서비스 전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전문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실무위주의 창의적인 교육을 목표로 한다.

인재양성유형

인재양성유형
인재양성유형 직무 직업개요
항공 서비스 전문가 항공 객실 서비스 항공 객실 승무원 : 항공기 여객의 편의와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공항에서 항공기 입국과 출국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내에서는 고객의 안전한 비행을 위한 조치와 각종 서비스를 제공
항공 운송 서비스 항공 운송 서비스원 : 항공기 탑승 전 예약/발권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항에서는 입국 및 출국업무를 도와주며 고객이 목적지에 도착한 이후 수하물 수취 및 입국장 안내까지 운송에 관련된 업무를 제공
사업지원 서비스 전문가 호텔 숙박서비스 호텔 숙박 서비스원 : 호텔 숙박객 및 방문객의 이용목적에 따른 편의 제공을 위해 식음료를 제조하고 서비스를 하며, 호텔 숙박 기획 및 운영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호텔 마케팅, 판촉, 홍보 업무를 수행
사무지원 서비스 사무지원 서비스원: 상사와 조직을 위하여 충성심과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기밀유지 및 비서윤리를 준수하고, 조직과 경영 전반에 관한 지식, 사무정보기술, 의사소통능력을 갖추어 경영진을 전문적으로 보좌

교육과정 로드맵

구분 1-1 1-2 2-1 2-2 직무 연계자격증
교양과정
(직업 기초
능력)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TOEIC

TOEIC SPEAKING

HSK

컴퓨터 ITQ

국가공인
SMAT 서비스
경영자격

조주사자격증

TOPAS

비서자격증
기초외국어능력1
(영어)
기초외국어능력2
(중국어)
     
정심(正心)교육 사회봉사      
전공기초 컴퓨터활용 프레젠테이션 실습 서비스역량평가 창의적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실습
 
진로탐색 및
자기개발
  직업탐색 및
자기개발
   
NCS 기반
(현장중심)
교과목
항공객실업무 객실서비스 영어 고객서비스
사례실무
객실서비스
일본어
항공객실서비스 항공서비스전문가
객실안전관리 기내방송 객실서비스
중국어
 
  항공운송실무 항공예약실무 항공서비스영어 항공운송서비스
NCS 기반
(현장중심)
교과목
이미지메이킹
실습
비서학개론 식음료서비스
실습
호텔서비스 실무 호텔숙박서비스 사업지원서비스
전문가
    비즈니스사무관리   사무지원서비스
전공 TOEIC Grammar1 TOEIC Grammar2 중급토익 R/C 고급토익 R/C  
TOEIC Reading1 TOEIC Reading 2 중급토익 L/C 고급토익 L/C  
TOEIC Listening1  TOEIC Listening2 서비스역량평가 비즈니스 중국어  
경영학개론  면접실습 면접활용 스피킹연습  
기초중국어       서비스창업 마케팅  
      국제매너  
현장중심
실무교육
    직무연수 현장실습
(하계방학)
   

취득자격증

워드 1급, 컴퓨터 활용 능력 1, 2급, 비서 자격 1, 2급, 항공 예약발권 자격증, 외국어 관련 자격증, 조주사 자격증, SMAT 국가공인서비스경영자격증

취업분야

국내·외 항공사 승무직, 항공사 지상직, 공항 면세점 및 호텔 서비스직, 여행사, 관광업체, 컨벤션 서비스, 기업체 사무 및 비서직, 정부 및 공공기관, 금융기관, 의료기관, 법률 사무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