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대학교가 교육부로부터 미래 신산업분야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 선정돼 오는 2026년까지 3년간 지역사회의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제는 학생들에게 양질의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기관들을 심사해 교육부가 인증하는 제도로 교육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한다. 이번 인증기관 선정에서는 정부·공공기관, 기업체, 대학 등 543곳이 선정됐으며, 대학·학교는 부천대학교를 포함해 49곳이 선정됐다.
부천대학교는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서 매년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는 양질의 진로체험체계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 프로그램 ‘드림PLUS+’와 진로체험박람회 ‘꿈찾아 두드림(Do!Dream)’을 신설해 5,000명 이상의 학생에게 진로·직업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부천대학교 한정석 총장은 “이번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앞으로도 다양한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힘쓰겠다”며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대학으로 다양한 활동을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천대학교는 수시 모집을 앞두고 ‘2023 부천대학교 항공서비스과 예비승무원 콘테스트 예선’을 진행했다. ‘2023 부천대학교 항공서비스과 예비승무원 콘테스트’는 항공승무원에 관심 있는 고등학생(2·3학년)을 대상으로 1차 온라인 접수를 받았고, 총 588명이 참가 신청을 했다. 항공서비스과 면접과 동일한 방식으로 예선을 진행해 본선 진출자 33명을 선발했으며 8월 31일 본선을 진행했다.
콘테스트는 수시 면접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면접 후 교수진의 코칭이 이뤄져 참가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했다. 면접을 마친 참가자들은 학과 투어와 유니폼 체험을 했으며, 전국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는 항공안전훈련센터, 화재실습실, B747과 B737 항공기 기내실습실 등을 찾아 승무원의 직무와 역할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재학생과의 입시 멘토링을 통해 면접 노하우, 입시 관련 정보, 항공서비스과의 교육 과정, 졸업 후 진로 등 다양한 진학 정보를 습득했다.
참가자들은 “대학 진학을 앞두고 희망하는 학과에 대해 자세히 알고, 모의 면접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얻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특히, 교수진과 재학생 선배들의 멘토링으로 진로에 확신을 갖게 됐다”고 입을 모았다.
항공서비스과 정지아 학과장은 “부천대학교 예비승무원 콘테스트는 항공승무원을 꿈꾸는 전국의 고교생들과 재학생이 함께 즐긴 유쾌한 진로체험 페스티벌”이라며 “이번 대회를 통해 진로선택에 대한 확신과 항공승무원에 대한 꿈을 힘차게 펼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부천대학교는 7월 13일과 14일 양일에 걸쳐 진로체험박람회 ‘꿈찾아 두드림(Do!Dream)’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부천대학교 본 캠퍼스에서 열린 이번 박람회는 학과 전공 체험, 캠퍼스 투어, 입시설명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대학의 전체 학과가 참여해 △모형 조립으로 배우는 건축 체험 △실내 공간 체험 △CNN을 활용한 토목구조물 손상 감지 딥러닝 모델 개발 체험(Python 기반) △드론을 이용한 IOT 실습 △e드론을 찾아서 △스마트그리드 태양광 발전설비 운영 및 전기 소방시설 구축 체험 △알고리즘과 코딩 체험 △웹 해킹 및 보완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체험 △에코백 제작 및 비즈 액세서리 제작 △AI를 활용하는 쇼츠(Shorts) 영상 제작 체험 △기업 홈페이지를 활용한 경영 및 재무 사례분석 △성공적인 주식투자의 첫걸음 △Chat GPT를 활용한 다양한 문서작성 체험 △커피 바리스타 체험 △항공승무원 직업 이해 및 진로 체험 △다이어트 샌드위치 만들기 △레몬글레이즈 마들렌 제과 체험 △아로마테라피 체험 △레고를 이용한 병원서비스디자인 △유아교사를 위한 VR 콘텐츠 및 유아놀이 체험 △티셔츠, 에코백 디자인 제작 체험 △재활스포츠 과학 트레이닝 △아동보육과 학과 소개 및 비즈공예 체험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이해 △간호학과 선배와 함께하는 실습 체험 △디지털 치기공 체험 △반려동물교감활동 등 29개의 체험형 프로그램이 운영되어 많은 학생의 호응을 얻었다.
입학홍보센터 김선영 센터장은 “학생들은 관심 있는 분야의 프로그램을 최대 3개까지 선택할 수 있도록 해 ‘학과 소개-체험활동-대학생 멘토링’까지 원스톱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했다”라며 “앞으로도 미래사회에 필요한 다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부천대학교는 2월 28일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을 위한 운영기관 간의 약정을 진행했다.
이번 약정은 부천지방고용노동지청 고용센터, 부천시 일자리정책과, 부천대학교 간의 사업지원 약정으로 부천고용센터 장창근 소장, 부천시 일자리정책과 권광진 과장, 부천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이순향 센터장이 참석한 가운데 부천고용센터에서 진행됐다.
부천대학교는 2017년부터 대학일자리센터 사업을 수행했고, 2022년부터 거점형 사업을 운영하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로서 부천대학교 재학생 및 지역 청년(졸업생 포함)의 진로 및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